하드커버 (양장커버)
일반적으로 하드커버라고 하면 사철제본에양장을 입힌것을 말합니다.
제본비가 타 일반제본 비용에 비해 다소 높은 점은 있으나 그 효과를 볼 때 가성비가 높은 제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록, 포토 북, 고급지명원, 페이지가 많은 도서, 사이즈가 작은 도서 제작 등에 주로 적용됩니다. 팩토리비는 각양장의 방식을 다양하게 연구하여 고개님들께 유니크한 양장을 제공해 드립니다.


반(半)양장 / 소프트 통발이
사철제본으로 내지를 제본하고 표지를 무선제본과 같이 씌우는 방식을 말합니다. 하드커버 표지를 쓰지 않아 양장 제본에 비해 표지 두께가 얇아 견고성은 다소 떨어지나 양장 제본의 부피 및 무게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지를 실로 꿰매었기 때문에 일반소프트커버의 무선제본보다 펼침성은 월등합니다, 반양장제본 시 표지의 견고성을 높이기 위해 대부분 조금 더 두꺼운 용지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바인더 (Binder) 양장
노출 사철제본 혹은 반양장으로 내지를 제본하고 표지는 바인더로 제작하여 도서를 부착하는 방식 입니다. 유니크하고 그 만듬새가 깔끔하여 도록이나 기념도서 등에 많이 적용 됩니다. 팩토리비는 바인더에 도서를 부착하는 노하우를 잘알고 있습니다.

매립형 바인더 (Case Binder)
바인더 양장에서 도서를 부착할 위치에 싸바리 박스를 부착하여 도서는 물론 각종 굿즈등을 담아 케이스 형태로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장기적으로 변형없는 보관이 용이하며 만듬새 또한 고급스럽습니다.

링 바인더 (Ring Binder)
사이즈에 따라 2구, 3구, 4구, 3구+3구, 6구,12구, 21구 등 링의 갯수가 달라지며 서류보관 또는 내지를 자주 바꾸어야하는 보관용 서류철등을 제작할 때 용이 합니다.
O링, D링, Q링, 레버아치(LA)바인더, 파이프링, 사리리링 등이 있으며 O링은 책등에 나머지는 바닥에 부착하는것이 통상적인 제작방식이지만 O링의 경우 바닥에 부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샌드위치양장
작업용어로 삼중발이라고 하며 사철제본, PUR제본, 무선제본등에 소프트통발이 작업 후 앞뒤 하드보드를 부착하여 책등을 보았을때 샌드위치형태라 하여 샌드위치 제본이라고 합니다. PUR제본, 무선제본에 샌드위치제본 작업을 할 경우 책등에서 2~3mm 정도 유격을 두어 접착하여야 하며 이 유격은 도서의 두께에 따라 최대 7mm까지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완성된 도서는 심플함이 강조되는 고급스러움이 있습니다.

5단자석바인더 양장
다양한 모양과 형태의 싸바리 커버에 도서를 부착하여 마감하는 고급제본 방식입니다. 샌드위치제본 또는 누드제본, 소프트통발이 제본 으로 마감된 내지 제본의 도서를 바인더의 하단에 접착하고 상단에서 자석으로 마무리하는 제본 입니다.